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교과교육론&모형

체육 모형, 체육 교육과정 모형 - 초등임용 온라인암기장

by 온암 2023. 8. 16.

온암의 생각상자

(들어가며) 체육과 교수학습모형과 교육과정모형을 정리하여 올립니다. 임고 공부에 참고 바랍니다!


직접 교수 모형

1. 단계: 전시 과제 복습 - 새로운 과제 제시 - 초기 과제 연습 -피드백 및 교정 - 독자적인 연습 - 본시 학습 복습
2. 특징: 리더로서의 교사; 설명시범 등 방법으로 가르침; 구체적이고 내용이 있는 피드백

이해 중심 게임 모형

1. 단계: 게임 소개 - 게임 이해 - 전술 이해 -의사 결정 - 기술 연습 - 실제 게임 수행
2. 특징
  가. 부분적 기능 학습 지양, 인지적 요소/경기수행능력 중요
  나. 단계가 순환함
  다. 기능 학습 전 게임 상황 먼저 경험 //게임 및 전술을 이해하고 의사결정한 뒤 기능을 연습하는 흐름!
  라. 범주화 방식 → 전이 촉진
3. 단계별 특징
  가.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는 단계: 게임 이해
  나. 의사 결정 단계에서 고려할 것 2가지: 무엇을?/어떻게?

탐구 학습 모형

1. 특징
  가.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
  나. 교사는 학생에게 질문, 학습자는 인과적 추론 능력 up
2. 관련 체육 교육과정 모형: 움직임 교육 모형

개별화 학습 모형

1. 교사의 학습 과제 제시 방법: 유인물이나 매체
  참고 교사는 학습과제를 선정/계열화함, 학생은 독립적으로 학습
2. 교사의 정보 제시 시간을 절약하여 상호작용 up
3. 학습자가 과제 수행 후 자기 평가를 실시함


협동 학습 모형

1. 특징
  가. 협동 학습의 기본 요소(5가지): 팀원 간 긍정적인 상호의존, 일대일의 발전적인 상호작용, 개인의 책무성 • 책임감, 대인관계와 소집단 인간관계, 팀 반성
  나. 학생 중심 수업, 협력적 상호작용 多
2. 수업 전략
  가. STAD(학생 팀 성취 배분)
    1) 단계: 팀 편성 - 학습 과제 제시1차 연습 - 1차 평가팀 점수 발표 - 2차 연습 - 2차 평가팀 점수 발표
    2) 1차 평가/2차 평가에서 팀 점수를 매기는 방식: 1차는 팀원 점수를 합산, 2차는 향상도에 따라 팀원 점수
    3) 팀 점수를 발표할 때에는 개인별 점수 발표 X
  나. TGT(팀 게임 토너먼트)
    1) 단계: 팀 편성 - 학습 과제 제시1차 연습 - 1차 평가같은 등위끼리 점수 비교 - 2차 연습 - 2차 평가같은 등위끼리 점수 비교 //STAD와 공통점 차이점 분석하기!
    2) 운동 기능 낮아도 자신감 가질 수 있음
    이유) 같은 등위끼리 점수를 비교하기 때문
  다. TAI(팀 보조 수업)
    1) 단계: 팀 편성 - 수행 기준팀별 학습과제 제시 - 팀별 과제 수행 - 과제 완수 체크다음 과제로 이동 - 평가
    2) 팀원을 돕거나 팀원의 도움을 받으며 과제 연습 //개별화 학습 성격 有
    3) 과제 수행 여부는 팀원들이 체크
  라. JIGSAW(직소) (2가지 방식)
    1) 자신이 속한 팀에서 학습과제를 익히고 다른 모둠으로 가 그 내용을 가르침
    2) 전문가 모둠을 구성하고 전문가 모둠에서 학습한 것을 본래 모둠으로 돌아가 가르침
  마. GI(집단 연구): 프로젝트; 학습 과정에서 협동

스포츠 교육 모형

1. 스포츠에 대한 실제적 경험, 깊은 이해 가능
2. 학생들이 선수/심판/기록원 등 역할을 수행: 학습자의 참여도 up,  사회성 증진
3. 스포츠 교육 모형 특성 (6가지): 시즌, 팀 소속, 공식 경기, 결승전 행사, 기록 보존, 축제화
//청킹: 시소공승기축(시소 공식 경기에서 승기가 축하해줬다)
4. 한계점: 과한 경쟁

동료 교수 모형

1. 학생들이 교사학습자 역할을 번갈아 맡음
2. 짝과 동료교사 역할을 먼저 맡을 사람을 정하고 학습 후  역할을 교대함
3. 경쟁 활동에서는 효과 down

개인적/사회적 책임감지도모형(TPSR)

1. TPSR의 주제 4가지: 전이, 통합, 권한위임, 교사-학생의 관계 2020중등
  가. 전이: 학습한 정의적 학습 요소(책임감)를 생활에 적용
  나. 통합: 신체 활동과 책임감 학습을 같은 것으로 인식
  다. 권한위임: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실천하도록 함
2. 책임감 수준
  • 0단계: 무책임
  • 1단계: 타인 권리/감정 존중
  • 2단계: 참여와 노력
  • 3단계: 자기 책임
  • 4단계: 타인 배려하고 돕기 2022초등
  • 5단계: 수업 밖으로 전이
3. 교수전략: 학생 책임감 수준 평가, 목표 책임감 수준 설정, 수업 내용 결정 및 수업 참여, 지속적 상담 및 반성, 평가와 격려

하나로 수업 모형

1.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 실현을 위한 모형
2. 체험 활동 종류
  가. 직접 체험활동: 잘 하는 것
  나. 간접 체험활동: 잘 아는 것

참고 체육과 교육과정 모형: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이정표 제시(체육과 교수학습모형은 수업을 구성하는 데 방범)

1. 체력 모형: 신체 발달 초점
2. 움직임 교육 모형: Laban 주장; 탐구학습모형 적용 가능
3. 스포츠 교육 모형: Siedentop 주장; 스포츠로 사회성 증진
4. 발달 교육 모형: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
5. 개인 의미 모형: 자아 실현에 관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