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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교과교육론&모형

[초등임용/음악교육론] 고든의 기능학습위계

by 온암 2023. 8. 22.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이 글은 초등임용을 준비하시는 선생님들을 위해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중등임용 소재 중 초등임용과 관련있을만한 내용을 반영하였으므로 피드백할 내용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1. 고든의 기능 학습 목적: 오디에이션 능력 향상
  참고 오디에이션이란 내적으로 소리를 상상하여 들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함

2. 기능학습위계: 변별학습 → 추론학습으로 진행함 2002중등
  가. 변별학습: 기계적으로 반응하거나 결합, 종합해보는 학습단계
    1) 듣기/부르기
      가) 음을 학생에게 반복적으로 들려주고 오디에이션 능력을 기름 2010중등, 2023중등
      나) 일정박을 신체표현으로 나타냄
    2) 언어 연합(음절 연합) //패턴을 음악용어/음절과 연결
    3) 부분적 통합
    4) 상징적 통합(기호 연합)
      가) 패턴을 악보와 연결
      나) 패턴을 기보하는 활동, 악보를 보고 노래하는 활동이 상징적 통합에 해당함 2023중등
    5) 전체적 종합
  나. 추론학습: 새로운 음악에서 음악적 요소를 구별하거나 새로운 음악을 구성하는 등 개념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단계
    1) 일반화
    2) 창작/즉흥연주 2014중등
      가) 학습한 패턴을 즉흥연주로 만들어 평가(수행평가) 할 수 있음
      나) 고전주의 음악 시기 즉흥연주 형태로 카덴차 유행
    3) 개념적 이해

3. 계명창: 코다이와 마찬가지로 이동도법 계명창 지도

4. 학습순서활동(LSA): 수업 초반에 패턴을 가르쳐 박자감을 형성하는 활동

연습문제

1. 고든의 기능학습위계는 변별학습, 추론학습 순서로 이루어진다.
2. 고든 음악 학습 이론에서 기능학습의 목적은? 오디에이션
3.  변별학습 중 기호 연합에 해당하는 활동을 설명하시오.
예: 패턴을 기보하는 활동, 악보를 보고 노래하는 활동 등
4. 고든의 음악 학습 이론을 반영했을 때 추론학습 단계에서 학습한 패턴을 즉흥연주하여 평가할 수 있다.
5. 고든과 코다이는 이동도법으로 계명창을 지도할 것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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