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교과교육론&모형

[도덕 모형] 도덕과 교수학습모형 온라인암기장, 초등임용 대비 빈칸연습

by 온암 2023. 8. 26.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도덕 교과서 총론 파트를 참고하여 온라인암기장을 만들었습니다. 10가지 도덕과 교수학습모형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추가할 부분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1. 역할놀이 수업 모형(샤프텔 부부)

역할놀이 준비 → ①참가자 선정무대 설치 → ②참여적 관찰자로서의 청중의 준비역할놀이 시연토론 및 평가 → ③재연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 생각해 볼 문제

  - ① 역할놀이 참가자를 선정하는 기준 생각해보기

  - ② 청중의 태도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참여적 관찰자의 태도 견지, 무심한 방관자와 간섭적 관여자 모두 되지 않도록

  - ③ 재연 단계에서 어떤 교수학습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가? 문제 해결 방법, 방향을 달리 해 보는 등 다른 각도에서 역할놀이 다시 수행

 

 

2. 개념 분석 수업 모형(윌슨 개발; 소크라테스 원형)

분석될 가치 개념의 확인 → ①개념의 전형적인 사례와 반대되는 사례 탐구 → ①개념의 경계에 해당하는 사례 확인그 개념과 관계된 개념 분석 → ②가상적인 사태에의 적용 → ③분석된 의미의 수용 여부 검토와 정리

 

※ 생각해 볼 문제

  - ① 개념의 전형적인 사례/반대되는 사례/경계에 해당하는 사례를 확인하는 까닭 개념의 의미 명료화

  - ② 가상적인 사태 적용하는 까닭 개념의 의미 깊게 이해, 내면화

  - ③ 무엇에 비추어 도덕 개념의 의미를 검토하는가? 일상적인 언어생활

 

 

3. 가치 분석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가치 문제의 확인과 명료화자기 입장의 설정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 ①잠정적 가치 결정 및 가치 원리의 검사입장의 수정 및 의사결정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

 

※ 생각해 볼 문제

  - ① 가치 원리 검사 4가지?

  → 새 사례 검사, 포함 관계 검사, 역할 교환 검사, 보편적 결과 검사

  청킹 세포교보(연애세포가 교보문고에서)

 

4. 가치 갈등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관련 규범 확인 및 의미 파악 → ①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 → ②자기 입장의 선택 및 정당화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숙고

 

※ 생각해 볼 문제

  - ① 문제 사태의 성격을 분석할 때 대상? 사실 관계와 상황적 특성

  - ② 자기 입장 선택할 때에는 무엇에 따라 의견을 제시? 사실적 근거, 가치 관점

 

 

5.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 ①선택 → ②존중 → ③행동

  • ①의 하위과정: 자유롭게 선택하기, 여러 대안으로부터 선택하기, 대안들의 결과를 심사숙고하여 선택하기

  • ②의 하위과정: 선택한 바를 소중히 하기, 선택한 바를 다른 사람들이게 확언하기

  • ③의 하위과정: 선택한 바를 행동으로 나타내기, 생활 속에서 지속적/반복적으로 실천하기

참고 개인의 가치화 과정 중시, 가치화 과정의 중요 요소인 선택/존중/행위 측면에 따라 7가지 가치화 과정 나타남

참고 도덕적 상대주의 조장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

 

 

6.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와 분석 → ①관련 규범 확인 및 그 의미와 타당성 파악 → ②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대안의 선택 및 정당화대안 선택의 수정 및 잠정적 의사 결정

 

※ 생각해 볼 문제

  ① 가치 규범의 타당성 알아보는 방식 연역, 귀납

  ②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장단기적으로 가능한 결과를 고려

 

7. 집단 탐구 수업 모형

탐구 문제의 설정탐구 계획의 수립탐구의 실시탐구 결과 발표 및 논의종합 정리 및 평가

참고 집단 탐구 = 집단 과정(시카고 대학) + 탐구 과정(미시간 대학)

 

 

8.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콜버그)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 ①도덕적 토론의 도입 → ②도덕적 토론의 심화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실천 적용

  • ①의 하위과정: 도덕적 문제 부각하기, 왜라는 질문하기, 상황을 복잡하게 하기

  • ②의 하위과정: 심층적 질문하기, 인접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명료화와 요약하기, 역할 채택 강조하기

 

※ 생각해 볼 문제

  - 상황을 복잡하게 하는 까닭 인지적 갈등↑, 문제 직면 회피 방지

  - 심층적 질문 유형

    1) 명료화 질문

    2) 특정 문제 탐색 질문

    3) 문제 간 탐색 내지 갈등 해소를 위한 질문

    4) 역할 바꿔 생각하기 질문

    5) 보편적 결과 고려해보기 질문

 

 

9.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

학습 문제 인식과 동기 유발도덕 이야기의 제시와 주요 내용 파악 → ①도덕 이야기의 탐구 및 자신의 도덕적 경험 발표와 공유 → ②자신의 도덕 이야기 또는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 구성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 생각해 볼 문제

  - 이론적 근거: 내러티브 접근법

  - 매킨타이어: 인간은 이야기하는 동물 → 이야기로 의미 부여, 정체성 형성

  - 좋은 이야기의 조건 생각해보기

  - ① 도덕 이야기와 관련한 가치 탐구, 자기 연관을 통한 이해 심화

  - ① 자신의 도덕적 경험 발표할 때에는 자기 연관성을 높여 내면화

  - ② 태펀: 이야기 구성하여 말하면 저자 의식도덕적 권위 발달, 도덕적 책임감 ↑

 

 

10. 경험 학습 수업 모형(피아제)

경험 학습의 주제 설정하기경험 학습 계획 세우기경험 학습 실행하기경험의 교류와 논의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일반화하기종합 정리 및 발표하기

 

※ 생각해 볼 문제

  - 피아제 이론에 근거: 인지 능력을 중시; 도덕 생활의 인지적 변화는 정의적/행동적 영역과 연계성 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