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교과교육론&모형

[국어과 평가방법] 초등임용 대비 읽기,쓰기,듣기 말하기 평가 방법

by 온암 2023. 11. 28.

온암의 생각상자

참고 우측 하단의 [빈칸 뚫기] 버튼으로 빈칸을 뚫어 암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평가 방법 중 회색으로 나타낸 부분은 영역 공통으로 제시된 평가방법입니다.

업데이트 [빈칸 뚫기]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빈칸 뚫기

듣기/말하기 영역 평가 방법

총체적 평가
분석적 평가
일화 기록법
녹화 기록법
관찰법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포트폴리오법
총체적 평가
학생의 발표의 전체적인 인상 평가
분석적 평가
하위 요소를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평가
일화 기록법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학습자의 대화를 관찰, 의미있는 발화/태도를 기록
녹화 기록법
녹음기나 녹화 장치 등을 이용해 기록한 내용을 분석
관찰법
교사가 학생의 발표나 대화를 관찰한 후 평가
자기 평가
학습자가 자신의 듣기/말하기 수행을 평가
동료 평가
동료 학습자가 학습자의 수행을 평가
포트폴리오법
학습자의 수행 과정이 담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해 평가

읽기 영역 평가 방법

중요도 평정
빈칸 메우기 검사
오독 분석법
프로토콜 분석
선택형 검사
자유 회상법
관찰법
포트폴리오법
중요도 평정
1) 글을 단위로 나누어 단위마다 중요성을 판단
2) 목적이나 주제를 판단 근거로 삼음
빈칸 메우기 검사
1) 글 가운데 빈칸을 만들고 알맞은 낱말/문장을 채움
2) 앞뒤 문맥을 파악하며 읽기,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읽기 평가
오독 분석법
1) 학습자가 잘못 읽은 부분을 분석
2) 오류(추가, 삭제, 대치, 자기수정, 무반응)를 중심으로 글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어려움 파악
프로토콜 분석
1) 학습자가 읽기 과정에서 나타난 생각들을 분석
2) 읽기 전략 및 초인지 파악 용이
선택형 검사
선택형 질문을 통해 독해 능력 평가
자유 회상법
학습자가 글을 읽고 자유롭게 떠올린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
관찰법
교사가 학생을 관찰하며 읽기 능력을 평가
포트폴리오법
학습자의 수행과정이 담긴 자료집을 통해 평가

쓰기 영역 평가 방법

총체적 평가
분석적 평가
오필 분석법
프로토콜 분석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주요 특질 평가
포트폴리오법
총체적 평가
1) 완성된 글의 가치 반영하여 평가
2) 학생에게 구체적인 피드백 어려움
분석적 평가
1) 학생에게 내용,조직,표현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 가능
2) 객관성을 확보하지만 글 전체가 주는 인상 평가 불가
오필 분석법
학생이 글을 쓰는 과정에서 잘못 쓴 부분을 고치는 부분 평가
프로토콜 분석
학습자가 글쓰기 과정에서 떠오른 생각들을 분석
자기 평가
학습자가 자신의 글쓰기 수행을 평가
동료 평가
학습자와 동료 학습자가 쓰기 수행을 서로 평가
주요 특질 평가
1) 과제에서 제시한 방향을 중심으로 평가
2) 타 요소가 미흡하더라도 핵심 요소가 충실하면 높은 성취도
포트폴리오법
학습자가 작성한 여러 글들을 모은 자료집을 바탕으로 평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