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과학과 교수학습모형
1. 경험학습모형
가. 단계: (1)자유 탐색 → (2)탐색 결과 발표 → (3)교사의 안내에 따른 탐색 → (4)탐색 결과 정리
나. 특징
- 초등 저학년 대상, 구체적 조작기(Piaget)에 해당하는 학생 적절
- 감각 경험 강조
- 특정한 내용 목표를 두지 않음
다. 단계별 세부사항
(1) 자유 탐색: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 학습 자료 탐색
(2) 탐색 결과 발표: 자유롭게 탐색한 결과 발표
(3) 교사의 안내에 따른 탐색: 새로운 탐색을 돕기 위한 발문
(4) 탐색 결과 정리: 스스로 자유롭게 탐색한 결과 및 교사의 안내로 탐색한 결과 정리
2. 발견학습모형
가. 단계: (1)탐색 및 문제 파악 → (2)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 (3)추가 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 (4)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 (5)적용 및 응용
나. 특징
- 귀납적 사고를 바탕으로 탐구 대상들에게서 일반화
- 학생이 직접 개념 발견하도록 지도, 직접적인 통제나 안내는 지양
다. 단계별 세부사항
(1) 탐색 및 문제 파악: 학습 자료를 탐색하여 문제 파악
(2) 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친숙한 자료를 관찰하며 탐색
(3) 추가 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보충 자료를 바탕으로 공통점과 차이점 탐색
(4)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탐색한 결과에서 규칙성/경향을 발견, 개념화
(5) 적용 및 응용: 인지적 정착 단계, 발견한 개념을 여러 맥락이나 상황 속에 활용
3. 탐구학습모형
가. 단계: (1)탐색 및 문제 파악 → (2)가설 설정 → (3)실험 설계 → (4)실험 → (5)가설 검증 → (6)적용 및 새로운 문제 발견
나. 특징
- 통합 탐구 과정 기능이 적극 반영
- 가설을 세워보고 검증해보며 과학의 전반적인 본성 체득
다. 단계별 세부사항
(1) 탐색 및 문제 파악: 자료를 자유롭게 탐색하여 문제 파악; 만약 학습자가 문제 파악을 어려워하면 → 시범 활동 or 직접 제시
(2) 가설 설정: 문제에 대한 잠정적 대답 진술
(3) 실험 설계: 가설을 검증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변인 확인, 변인통제 방법 설정, 실험기구 및 절차 고려
(4) 실험: 실제로 실험, 가설 검증을 위한 자료 수집
(5) 가설 검증: 자료 해석 뒤 가설 수용여부 판단; 검증하지 못하면 가설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가설 설정
(6) 적용 및 새로운 문제 발견: 얻은 지식을 실제 생활에 적용, 새로운 문제 발견
4. 순환학습모형
가. 단계: (1)탐색, (2)개념 도입, (3)개념 적용
나. 특징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
- 과학의 개념 학습에 유용
- 모형의 세 단계가 순환적으로 구성
다. 단계별 세부사항
(1) 탐색: 학습 자료를 탐색해 규칙성 발견; 인지적 갈등 유발
(2) 개념 도입: 규칙성을 나타내는 용어 도입; 학습한 용어 및 개념을 바탕으로 규칙성 파악
(3) 개념 적용: 새로운 상황에서 개념을 적용해 유효성 확인; 개념을 심화하고 확장
그림 자료 출처: pixabay
5. POE모형
가. 단계: (1)예상, (2)관찰, (3)설명
나. 특징
- 순환 학습 모형의 한 종류
- 정교한 사고를 중요시
다. 단계별 세부사항
(1) 예상: 현상의 결과를 예상하고 그 까닭을 설명; 사고가 정교해지도록 되도록 글로 표현
(2) 관찰: 관찰한 결과를 글로 적음
(3) 설명: 예상과 관찰 사이의 모순 해결; 토론으로 진행 가능
6. 5E 모형
가. 단계: (1)참여, (2)탐색, (3)설명, (4)정교화, (5)평가
나. 특징
- 순환 학습 모형의 한 종류
- 탐색 단계에서 실험 활동이 나타남
다. 단계별 세부사항
(1) 참여: 학습할 내용에 대한 질문에 생각해 봄; 선행 지식으로 설명 불가한 상황을 제시해 인지적 갈등 유발
(2) 탐색: 문제 설정, 가설 설정, 가설 검증
(3) 설명: 문제에 대해 검증한 가설을 설명, 다른 사람의 가설을 들어봄; 가설 교환 뒤 교사가 관련 이론/법칙/개념 설명
(4) 정교화: 비슷하거나 새로운 상황에 도입한 이론/법칙/개념 적용
(5) 평가: 배운 기능과 지식을 평가함
7. 개념변화학습모형
가. 단계: (1)개념 표현 → (2)개념 재구성(하위 4단계: 명료화/교환, 갈등 상황 경험, 새로운 개념 구성, 새로운 개념 평가) → (3)개념 응용 → (4)개념 변화 검토
나. 특징
- 인지적 갈등으로 오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
[참고] 오개념 유형: (1)단순인과적 사고, (2)상황의존적 사고, (3)현상중심적 사고, (4)미분화된 개념, (5)변화중심적 사고, (6)제한적 사고
[참고] Posner의 개념 변화 조건
(1) 자신의 개념이 불충분함을 인지 → 갈등 상황 경험 단계와 관련
(2) 새로운 개념이 이해할 만함 → 새로운 개념 구성 단계와 관련
(3) 새로운 개념이 그럴 듯해야 함(타당해야 함) → 새로운 개념 평가 단계와 관련
(4) 새로운 개념이 유용해야 함(활용 가능성이 풍부) → 개념 응용 단계와 관련
다. 단계별 세부사항
(1) 개념 표현: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자신의 생각 표현; 학습자가 오개념 표현 가능
(2) 개념 재구성
(2)-1 명료화/교환: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념 발표; 다른 학생과 비교하며 개념을 명료화
(2)-2 갈등상황 경험: 개념과 충도랗는 현상이나 사건 제시 → 인지적 갈등 경험
(2)-3 새로운 개념 구성: 오개념을 대체할 새 개념 구성
(2)-4 새로운 개념 평가: 새로운 개념이 타당한가 평가; 성취도에 대한 평가가 아님
(3) 개념 응용: 새로운 문제 상황에 재구성한 개념 적용
(4) 개념 변화 검토: 새로운 개념이 선개념과 비교해 얼마나/어떻게 변화하였는지 검토
8. STS모형
가. 단계: (1)문제 소개 → (2)탐색 → (3)설명 및 해결방안 제시 → (4)실행
나. 특징
- 과학적 지식이 기술에/사회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는지 학습
- 실생활 속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구상하고 적용
다. 단계별 세부사항
(1) 문제 소개: 과학/기술적 문제, 사회문제를 제시하여 흥미 유발
(2) 탐색: 자료를 찾아보고 가능한 대안 토의
(3) 설명 및 해결방안 제시: 과학적인 측면에서 문제 현상 설명; 여러 대안 중 가장 적절한 대안 선택
(4) 실행: 직접 실천,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
번외) 과학수업모형의 분류
가. 학습 목표의 달성 가능성 여부에 따라 학습자 중심형과 학습자 지원형으로 분류
나. 과학수업모형의 분류
학습자 중심형 | 학습자 지원형 |
경험학습모형, 발견학습모형, 탐구학습모형, STS모형 | 순환학습모형, 개념변화학습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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