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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문법

[낱말의 확장 방법] 합성어, 파생어 / 파생 접미사, 명사형 어미 비교

by 온암 2023. 8. 24.

 

1. 낱말의 종류

  가. 단일어: 쪼갤 수 없는 낱말
    예) 구름, 다리
  나. 복합어: 쪼갤 수 있는 낱말 //낱말의 확장 방법: 합성, 파생
    1) 합성어: 어근(의미가 있고 홀로 쓰일 수 있음)+어근
    예) 꽃밭 = 꽃 + 밭
    예) 손발 = 손 + 발
    2) 파생어: 어근과 접사(홀로 쓰일 수 없음) 결합 2017초등
      //접두사+어근, 어근+접미사 가능
    예) 높이(height) = 높(어근) + 이(접사)
    예) 나무꾼 = 나무(어근) + 꾼(접사)
    예) 풋사과 = 풋(접사) + 사과(어근)


    참고 ㄹ탈락: 복합어 중 종성이 ㄹ이고 다음 어근(또는 접사)의 초성이 ㄴ,ㄷ,ㅈ,ㅅ일 때 ㄹ이 탈락하는 현상
    예) 소나무: 솔+나무
    예) 화살: 활+살

2. 낱말의 확장 방법 지도 시 유의사항

* 2015 개정 교육과정 기준
  가. 낱말의 짜임의 실제 사례를 탐구
  나. 새로운 낱말 만들기 활동 가능
  다. 짜임이 비교적 단순하고 대표적인 낱말 분석

3. 명사형 파생 접미사, 명사형 어미 비교

2021중등

  가. 명사형 파생 접미사
    ① 파생 명사를 만듦
    ② 사전에 등재되어 있음
    ③ 관형어의 수식을 받을 수 있음 //아름다운 삶
    ④ 서술격 조사와 함께 쓰이면 서술어 기능 //슬픈 꿈이다.
  나. 명사형 어미(명사형 전성 어미)
    ① 용언의 활용형으로, 품사상 동사나 형용사 (명사X)
    ② 대개 사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음: 용언은 기본형이 사전에 등재되어 있으므로 활용형은 사전에 없음
    참고 용언의 활용형이 새로운 단어가 되는 적에는 품사가 바뀌고 사전에 등재됨 2017중등
    예) 다른: 다르다(형용사) → 다른(관형사)
    ③ 서술성이 있어 부사어의 수식을 받을 수 있음
    예) 천천히 먹기

연습문제

1. 다음 문장에서 ①과 ②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호랑이 ①을 ②은 좋은 징조일까?


답: ①은 파생 명사로, 어근 '꾸'와 명사형 파생 접미사 '-ㅁ'이 합쳐져 만들어졌다. ②는 용언의 활용형으로, 어간 '꾸-'와 명사형 전성 어미 '-ㅁ'이 합쳐져 만들어졌다.

 

2. 다음 밑줄 친 부분이 파생어면 '파', 합성어면 '합'이라 쓰시오.
  1) 아름다운 이란 무엇일까요? →
  2)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 방안을 생각하다
  3) 은행나무가 노랗게 물들었다. →

 

3. 낱말의 확장 방법을 주제로 수업을 구성하려고 한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가능한 활동 1가지를 쓰시오.
  예)  낱말의 짜임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새로운 낱말 만들어보는 활동을 수업에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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