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교과교육론&모형

초등임용 모형 단계 빈칸 채우기 #1 - 수학, 미술, 도덕

by 온암 2024. 9. 12.

온암의 생각상자

1. 수학

 

수학  개념 학습 모형

범례 제시 및 범례 분류하기공통의 성질 추상화하기개념 정의하기개념 익히기

 

수학  속성 모형

개념의 정의속성의 제시예와 예가 아닌 것 검토개념 분석 및 익히기

참고 단계명이 변경되어 수정하였습니다. (2025-01-14)

 

수학  원리 탐구 학습 모형

새로운 문제 상황 제시수학적 원리의 필요성 인식수학적 원리가 내재된 조작 활동수학적 원리의 형식화수학적 원리 익히기 및 적용하기

 

수학  귀납 추론 학습 모형

사례 수집 및 관찰/실험추측하기추측의 검증일반화 및 정당화

 

수학  문제 해결 학습 모형

문제의 이해해결 계획의 수립해결 계획의 실행반성

 


2. 미술

미술  귀납적 사고법

문제 인식관계 탐색개념 발견개념 적용정리 및 발전

 

미술  창의적 문제 해결법

문제 인식아이디어 탐색아이디어 정교화아이디어 적용종합 및 재검토

 

미술  반응 중심 학습법

반응 형성반응 명료화반응 심화반응 내면화

 

미술  직접 교수법

문제 인식설명 및 시범질의응답연습 활동작품 제작정리 및 발전

 


 

3. 도덕

 

도덕  역할 놀이 수업 모형

역할놀이 준비역할놀이 참가자 선정무대 설치참여적 관찰자로서 청중의 준비역할놀이 시연토론 및 평가재연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도덕  개념 분석 수업 모형

분석될 가치/개념의 확인개념의 전형적인 사례개념에 반대되는 사례 탐구개념의 경계해당하는 사례 확인그 개념과 관련된 개념의 분석가상적인 사태에의 적용분석된 의미의 수용 여부 검토와 정리

 

도덕  가치 분석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가치 문제의 확인과 명료화자기 입장의 설정사실적 타당성 탐색잠정적 가치 결정가치 원리의 검사입장의 수정의사결정실천 동기 강화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

 

도덕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관련 규범 확인의미 파악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자기 입장의 선택과 정당화자기 입장의 수정대안 숙고

 

도덕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선택존중행동

 

도덕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와 분석관련 규범의 확인 및 그 의미와 타당성 파악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대안의 선택 및 정당화대안 선택의 수정 및 잠정적 의사 결정

 

도덕  집단 탐구 수업 모형

탐구 문제의 설정탐구 계획의 수립탐구의 실시탐구 결과 발표 및 논의종합 정리 및 평가

 

도덕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도덕적 토론의 도입 (도덕적 문제 부각하기, 왜라는 질문하기, 상황을 복잡하게 하기)도덕적 토론의 심화 (심층적 질문하기, 인접 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명료화와 요약하기, 역할 채택 강조하기)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

 

도덕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

학습 문제 인식동기 유발도덕이야기의 제시와 주요 내용 파악도덕 이야기의 탐구자신의 도덕적 경험 발표와 공유자신의 도덕 이야기 또는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 구성정리 및 확대 적용실천 생활화

 

도덕  경험 학습 수업 모형

경험 학습의 주제 설정하기경험 학습 계획 세우기경험 학습 실행하기경험의 교류와 논의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일반화하기종합 정리 및 평가하기

 


 

4. 도덕 6수업 과정/절차

 

도덕(절차)  지식 이해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동기 유발가치 사례 제시관련 규범 파악가치 규범 탐구이해의 심화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정리 및 확대 적용실천 생활화

 

도덕(절차)  가치 판단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도덕 판단/합리적 의사 결정의 학습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정리 및 확대 적용실천 생활화

 

도덕(절차)  모범 감화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도덕적 모범의 제시관련 내용 파악도덕적 모범의 탐구감동 감화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정리 및 확대 적용실천 생활화

 

도덕(절차)  가치 심화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가치 사례의 제시 및 성찰가치 규범의 추구 및 심화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정리 및 확대 적용실천 생활화

 

도덕(절차)  실습 실연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모범 행동의 제시 및 이해모범 행동의 실습/실연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정리 및 확대 적용실천 생활화

 

도덕(절차)  실천 체험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실천 체험 주제 설정 및 계획실천 체험 학습활동의 실행실천 체험 결과 발표도덕적 정서 의지 강화정리 및 확대 적용실천 생활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