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교과교육론&모형
초등임용 모형 단계 빈칸 채우기 #1 - 수학, 미술, 도덕
by 온암
2024. 9. 12.
1. 수학
수학 개념 학습 모형
범례 제시 및 범례 분류하기 → 공통의 성질 추상화하기 → 개념 정의하기 → 개념 익히기
수학 속성 모형
개념의 정의 → 속성의 제시 → 예와 예가 아닌 것 검토 → 개념 분석 및 익히기
참고 단계명이 변경되어 수정하였습니다. (2025-01-14)
수학 원리 탐구 학습 모형
새로운 문제 상황 제시 → 수학적 원리의 필요성 인식 → 수학적 원리가 내재된 조작 활동 → 수학적 원리의 형식화 → 수학적 원리 익히기 및 적용하기
수학 귀납 추론 학습 모형
사례 수집 및 관찰/실험 → 추측하기 → 추측의 검증 → 일반화 및 정당화
수학 문제 해결 학습 모형
문제의 이해 → 해결 계획의 수립 → 해결 계획의 실행 → 반성
2. 미술
미술 귀납적 사고법
문제 인식 → 관계 탐색 → 개념 발견 → 개념 적용 → 정리 및 발전
미술 창의적 문제 해결법
문제 인식 → 아이디어 탐색 → 아이디어 정교화 → 아이디어 적용 → 종합 및 재검토
미술 반응 중심 학습법
반응 형성 → 반응 명료화 → 반응 심화 → 반응 내면화
미술 직접 교수법
문제 인식 → 설명 및 시범 → 질의응답 → 연습 활동 → 작품 제작 → 정리 및 발전
3. 도덕
도덕 역할 놀이 수업 모형
역할놀이 준비 → 역할놀이 참가자 선정 → 무대 설치 → 참여적 관찰자로서 청중의 준비 → 역할놀이 시연 → 토론 및 평가 → 재연 →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도덕 개념 분석 수업 모형
분석될 가치/개념의 확인 → 개념의 전형적인 사례와 개념에 반대되는 사례 탐구 → 개념의 경계에 해당하는 사례 확인 → 그 개념과 관련된 개념의 분석 → 가상적인 사태에의 적용 → 분석된 의미의 수용 여부 검토와 정리
도덕 가치 분석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 가치 문제의 확인과 명료화 → 자기 입장의 설정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 잠정적 가치 결정 및 가치 원리의 검사 → 입장의 수정 및 의사결정 → 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
도덕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 관련 규범 확인 및 의미 파악 →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 → 자기 입장의 선택과 정당화 →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숙고
도덕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 선택 → 존중 → 행동
도덕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와 분석 → 관련 규범의 확인 및 그 의미와 타당성 파악 → 여러 대안의 설정과 각 대안의 결과 검토 → 대안의 선택 및 정당화 → 대안 선택의 수정 및 잠정적 의사 결정
도덕 집단 탐구 수업 모형
탐구 문제의 설정 → 탐구 계획의 수립 → 탐구의 실시 → 탐구 결과 발표 및 논의 → 종합 정리 및 평가
도덕 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 도덕적 토론의 도입 (도덕적 문제 부각하기, 왜라는 질문하기, 상황을 복잡하게 하기) → 도덕적 토론의 심화 (심층적 질문하기, 인접 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명료화와 요약하기, 역할 채택 강조하기) → 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생활에의 확대 적용
도덕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
학습 문제 인식과 동기 유발 → 도덕이야기의 제시와 주요 내용 파악 → 도덕 이야기의 탐구 및 자신의 도덕적 경험 발표와 공유 → 자신의 도덕 이야기 또는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 구성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도덕 경험 학습 수업 모형
경험 학습의 주제 설정하기 → 경험 학습 계획 세우기 → 경험 학습 실행하기 → 경험의 교류와 논의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일반화하기 → 종합 정리 및 평가하기
4. 도덕 6수업 과정/절차
도덕(절차) 지식 이해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가치 사례 제시 및 관련 규범 파악 → 가치 규범 탐구 및 이해의 심화 →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도덕(절차) 가치 판단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 → 도덕 판단/합리적 의사 결정의 학습 →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도덕(절차) 모범 감화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도덕적 모범의 제시와 관련 내용 파악 → 도덕적 모범의 탐구 및 감동 감화 →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도덕(절차) 가치 심화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가치 사례의 제시 및 성찰 → 가치 규범의 추구 및 심화 →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도덕(절차) 실습 실연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모범 행동의 제시 및 이해 → 모범 행동의 실습/실연 →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도덕(절차) 실천 체험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 실천 체험 주제 설정 및 계획 → 실천 체험 학습활동의 실행 → 실천 체험 결과 발표 및 도덕적 정서 의지 강화 →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