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 [6영03-04]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 등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사실적 문자 정보에 대한 성취기준
- 장르가 확대됨
- 줄거리가 명료하고 목적을 파악하기 쉬운 것을 소재로 해야 함
- 관련 핵심개념 : 중심 내용
- 관련 내용요소 : 줄거리, 목적
● 사회 성취기준
[6사06-01] 다양한 경제 활동 사례를 통해 (가계)와 (기업)의 경제적 역할을 파악하고, (가계)와 (기업)의 (합리적 선택)방법을 탐색한다.
[6사06-02] 여러 경제활동의 사례를 통하여 (자유경쟁)과 (경제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을 설명한다.
- 경제생활과 선택 > 가계, 기업, 합리적 선택
- 시장과 자원 배분 > 자유경쟁, 경제정의
* 경제 영역의 핵심 개념 : 경제 생활과 선택, 시장과 자원 배분, 국가경제, 세계경제
● 독서 지도 요소 중 필수 요소 : 몰입, 시범
- 독서 지도 요소 : 몰입, 시범, 기대, 책임감, 사용, 유사성, 반응
● [6사02-02] 인권생활 속에서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탐구하여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보호)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 [2수05-01]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일정한 기준) 또는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개수를 세어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 1-2학년군 학생이 분류하는 기준 :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거나, 자신이 기준을 정한다.
- 자신이 기준을 정할 때, 명확하지 않으면 분류에 어려움이 있다.
● 슬기로운생활과 탐구기능
1) 관찰하기
2) 무리짓기
3) 조사하기
4) 예상하기
5) 관계망 그리기
- 친구 소개하기, 친구 (관계망 그리기)등의 활동을 통해 친구에 대해 이해와 관심을 갖도록 하며, 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협력하여 조사하도록 지도한다.
● 국어 > 듣기 말하기 평가 중 '관찰법'은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 창의적 체험활동 > 봉사활동
- 교외 봉사활동을 할 때에는 지역 사회의 (유관 기관)과 연계함
- 사전/사후활동을 함, 사후활동은 태도에 중점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과 연계
- 초등학생의 발달 수준 고려
● 신사임당의 [수박과 들쥐] : 나비의 푸른 날개와 싱그러운 수박의 잎사귀 및 껍질의 (색)이 (조화)를 이룸
● Bloom의 완전학습 : 95%의 학생이 90%이상의 성적
● 과학 교과역량
- 과학적 탐구 능력 : 과학적 문제 해결을 위해 실험, 조사, 토론을 통해 증거를 수집하고 새로운 과학적 지식을 얻거나 의미를 구성하는 능력
- 과학적 문제 해결이 설명란에 있지만, 과학적 문제해결력은 아님
cf) 과학적 문제해결력 : 과학적 탐구와 과학적 사고를 가지고 개인적 또는 공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즉, 과학적 탐구는 과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수단
(설명 가지고 낚이지 말기)
- 과학 교과역량 :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력,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능력
● 영어과 말하기 능력 관찰 시 유의사항 [밑교]
1) 관찰내용과 관찰계획 수립
2) 주요 내용을 기술하고, 체크리스트의 방법으로 일관성 있게 실시
3) 한 번 이상의 관찰을 할 것
'기타 공부 > 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1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11 |
---|---|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 (0) | 2021.04.10 |
4/9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09 |
4/8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08 |
[미술교육과정] 미술과 내체표 기능 청킹 (1) | 2021.04.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