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4/22
1. [과학] 시범실험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 (2가지)
- 자연현상의 예시를 들어줄 때
- 학습자에게 (인지적 갈등)과 동기를 유발할 때
2. [과학] 탱탱볼을 만드는 원리 : 폴리비닐알코올의 수산화기(-OH)와 (붕산이온)이 결합하여 덩어리가 만들어진다.
3. [과학] STEAM 수업의 유형
(1) (교과 내 수업형) : 한 교과를 중심으로 다른 교과의 내용을 끌어옴
(2) (교과 연계형) : 주제 중심으로 여러 교과를 연계
(3)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후 수업 (적용형) : 주제를 중심으로 전체를 재구성 -> 하나의 프로그램
- STEAM 교육의 학습 준거 : 상황제시 - 창의적 설계 - 감성적 체험
4. [국어] 기초 문식성 지도의 원리 -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상황에 기초해야 한다.
예) 공원의 안내판을 읽는 상황을 제시하면 학습자가 학습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음
5. [교육학] 강의법의 장점
- (경제적)이다. 수업을 준비하기 위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더라도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다.
- 단편적인 내용이나 지식을 전달하기에 적합하다.
6. [도덕] 도덕적 정서능력의 하위기능 (3가지)
- 도덕적 민감성 갖기
- 공감 능력 기르기
- 다양성 (수용하기)
7. [국어] 내체표 > 문학영역 - 문학의 수용과 생산 + 5~6학년군 학습요소 (4가지)
-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의 비교)
- 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
- (일상경험)의 극화
- 작품의 이해와 소통
4/23
1. [교육학] 역할놀이 사용 시 주의사항
- 학습문제와 관련 있어야 함
- (문제 상황)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함
역할 놀이 - 메타인지 이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
예) 흥부와 놀부 갈등 상황 : 이 주걱 엄청 크다! / 나랑 싸움놀이 할래?
2. [영어] 인지전략 : (repetition) - 모범이 되는 것을 모방하는 것
3. [영어] Direct Method - Both speech and listening comprehension are important.
4. [도덕]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에서는 올바른 (가치판단)과 (합리적 의사결정)이란 이성적이고 공정한 입장에서 사안을 판단한다.
가치 판단형 / 도덕적 판단 능력
4/24
1. [영어] 뒷교 - 언어 기능을 (통합)하는 교수학습방법을 구안함으로써 (실제)적인 영어 사용 능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2. [미술] 피카소 > 여러 (방향)에서 바라본 인물을 한 그림 안에 왜곡된 형태의 얼굴/몸으로 표현 시점
3. [수학] [4수03-13]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그릴 수 있다.
4. [수학] 등분제의 학습목표 - 구체물 조작 활동을 통해 수를 똑같이 나누어 한 (부분)의 크기를 알 수 있다.
5. [국어] 뒷교 - 학습자가 배우고 익혀야 할 내용과 과정을 (구조화)/위계화 하여 제시하고 나아가 국어와 다른 교과를 통합하여 학습자의 배움이 창의적으로 심화/확장되도록 한다.
7. [국어] 쓰기 영역의 기능 > (글 구성하기) - 생성한 내용의 위계, 순서, 비중 등을 고려해 내용을 조직하는 기능
8. [국어] [4국03-01] (중심 문장)과 (뒷받침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쓴다.
9. [영어] [6영03-02]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10. [수학] (몇)+(몇)=(십몇)이나 (십몇)-(몇)=(몇)을 지도할 때 비형식적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구 2가지?
수판, 구슬 줄
수판, 구슬 줄
4/25
1. [슬생] 슬기로운 생활과의 도달점? 주변에 대한 관심과 이해
주변에 대한 관심과 이해
2. [미술] 서예에서, 붓글씨의 고전에서 필요한 글자를 가려 뽑는 것은? 집자
글자를 가려모음
3. [미술] 모나리자에서 경계를 흐릿하게 하여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기법은? 스푸마토
4. [국어] 핵심개념 '읽기의 태도'와 관련 있는 1-2학년군의 내용요소는? 읽기에 대한 흥미
읽기에 대한 흥미
5. [영어] 뒷교 - 평가의 방법을 (지필)평가, 교사 평가, 상호평가, 자기평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하게 적용하도록 한다.
6. [즐생] [2즐05-02] 주변의 (장소)와 시설물을 이용하여 놀이한다.
7. [국어] 3-4학년군 문학 영역 밑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에만 국한하지 말고 (학습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작품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평가한다.
예) 배려, 희생 : 무지개 물고기 / 강아지똥 / 가시고기
8. [미술] 동시대비 - (면적 대비) : 같은 색이라도 크기가 큰 것이 더 밝고 또렷함.
cf) 동시대비 > 색상대비, 명도대비, 채도대비, 보색대비, (면적대비)
cf) 대비 > 계속대비(하나의 색을 보고 다른 색을 볼 때)+동시대비(두 가지 색을 동시에 볼 때)
9. [영어] (개방형 질문) : 답이 하나로 정해져 있지 않고 여러 답변이 허용되는 질문 ;open question
질문의 유형 : 폐쇄형 질문/개방형 질문/정보 질문/전시성 질문
question = closed questions, open questions, referential questions, display questions
10. [음악] 전통음악 - 꼭꼭 숨어라의 장단? 자진모리장단
11. [과학] 생명에 해당하는 과학과 영역은?
1) 생명과학과 인간생활
2) 생명의 구조와 에너지
3) 항상성과 몸의 조절
4) 생명의 연속성
5) 환경과 생태계
4/26
1. [교육학] 드웩(Dweck)의 암묵이론에서는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따라 동기가 달라진다고 보았다.
2. [과학] 관리와 책임의 원칙
1)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
2) (식별 표시) 후 보관, 화학 약품 관리 대장 기록
3) 화학 약품 사용량 파악 : 재고량/잔여량
3. [국어] 듣기/말하기 밑교 > 일상대화나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듣기 말하기 활동을 직접 점검하거나 교사 또는 동료 학습자가 기록할 수 있는 점검표나 (관찰 기록표) 등을 활용할 수 있다.
1) 직접 점검
2) 점검표
3) 관찰 기록표
4. [체육] 밑교 > 학습자의 운동수준(운동빈도, 운동시간, 운동강도) 등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수준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5. [국어] 문법 영역의 '국어에 대한 태도'에 해당하는 3~4학년군 학습요소는? 한글의 소중함 인식
6. [미술] 뒷교 - 평가 내용에 편중하지 않고,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7. [도덕] 합리적 의사결정 학습 모형 >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및 분석
문제 사태의 조건
1) 학습자의 수준에 맞을 것
2) 관점이나 견해가 부딪치고 (가치갈등)이 있어야 함
3) 여러 가지 해결 방안의 가능성이 있어야 함
예) 마을 앞의 은행나무를 베어 입구를 넓힐까?
- 학습자의 수준 : 마을 앞이라는 공간, 은행나무라는 친숙한 소재
- (가치갈등) : 나무를 베면 생명존중/마을의 전통 위협 vs 교통의 불편함 해결
- 여러 가지 해결 방안 : 나무를 베어 도로를 넓힌다. / 새로운 도로를 만든다. / 나무를 뽑아 옮겨 심는다. 등
8. [4국03-01]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밑교 : 낱말을 분류하는 경험을 통해 주요 (품사)를 변별하여 보고, 낱말의 (기본형)을 이해한다.
9. [총론] (정보 통신 활용 교육), 보건 교육, 한자 교육은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ICT 활용 교육 (ICT는 기술 그 자체)
10. [영어] 문법을 학습하여 목표어의 문학작품을 읽는 교수법 : Grammar Translation Method
11. [슬생] [2슬05-03] (동네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그려 설명한다.
12. [수학] 사과 5개와 오렌지 3개를 비교하는 상황에서 직접 모델링 전략을 사용하려고 할 때 (짝 짓기)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13. [음악] 밑교 - 악기의 (소리)를 탐색하고 그 특징을 살려 연주하도록 한다.
14. [음악] 전통음악 중 '훨훨이'의 장단은? 중중모리장단
+) 훨훨이의 토리는? 창부타령조
15. [체육] [4체03-07] 영역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16. [사회]
[4사02-01] 우리 고장의 지역적 특성을 조사하고, 이것이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4사02-02] 우리 고장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환경의 차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다양성을 탐구한다.
두 성취기준과 관계 있는 영역명은? 자연환경과 인간생활
17. [도덕] 정신분석학적 도덕 심리학 > 프로이트는 도덕성이 원초아의 비합리적이고 충동적인 힘을 규제한다고 보았다. 이를 (내적 자제력)이라고 한다.
*) 프로이트가 본 도덕성의 역할
18. [교육학] 영재 교육방법
1) (속진) : 정규교육과정을 또래 학생들보다 빠르게 배우는 것
2) (심화) : 좀더 풍부하고 다양한 교육적 경험
19. [과학] 고무는 고무나무에서 추출한 (생고무)를 원료로 하여 만든다. 상온 상태에서 (탄력)성이 좋으며, (신축)이 자유롭다.
20. [수학] 교수학적 변환론 > 통분의 의미를 '통일'과 관련지어 떠올렸다면, 사용한 사고기능 2가지? 개인화, 배경화
4/27
1. [교육학] Carroll은 학습을 (학습에 투자한 시간)÷(학습에 필요한 시간)이라고 보았다.
학습에 투자한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a)(학습기회)와 (b)(지구력)이 있다.
(a)란,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말한다.
(b)란, 학습에 얼마나 오랫동안 참여할 수 있는지를 말한다.
2. [수학] 밑교 - 각기둥의 전개도는 (간단한 형태)만을 다루고, (각뿔)과 (원뿔)의 전개도는 다루지 않는다.
3. [수학] 동분모분수의 뺄셈을 가르칠 때에는 분수의 (약분), 분모가 다른 분수의 뺄셈, (동치분수)의 개념은 가르치지 않는다.
4. [총론]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공동체의식)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5. [슬생] 탐구 활동 중심 모형 > 탐구 결과 정리하기
- 탐구 결과 정리하기
- 유사한 상황 찾기
- 발견한 것 다시 (사용하기)
6. [슬생] 뒷교 - 계획-실행-평가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협력적 문제해결)을 유도한다.
7. [도덕] 집단 탐구 수업 모형 : 시카고 대학의 셀렌 등이 주장한 (집단 과정)과 미시간 대학의 리피드 등이 주장한 (탐구 과정)을 융합한 수업 모형이다.
7-1. 집단 탐구 수업 모형 절차 : 탐구 문제 설정 > 탐구 계획의 수립 > 탐구의 실시 > 탐구 결과 발표 및 논의 > 종합 정리 및 평가
8. [미술] 소묘의 목적
(1) 형태를 잡기 위해서이다.
(2) (비례)를 연습하기 위해서이다.
(3) 명암에 의한 입체감을 연습하기 위해서이다.
(4) 양감, 질감, 공간감 표현을 연습하기 위해서이다.
9. [도덕] 경험학습수업모형 : 수학, 사회, 과학에서 사용했던 모형으로, 도덕생활에 대한 인지적 변화가 정의적, 행동적 측면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 착안하여 만들어졌다. 즉, 인-정-행의 (연계성)을 고려한 것이다.
10. [즐생] '가을 맞이' 핵심개념의 학습요소는? 가을의 모습과 느낌 표현, 가을 놀이
11. [국어] [2국02-01]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다.
12. [국어] 5-6학년군 문학 밑교 > 개념적 지식에 대한 이해는 가급적 배제하고 문학을 (즐겨 감상하는 능력)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관련 내용 요소 : 작품을 즐겨 감상하기
13. [사회] 인구는 지표상에서 (차별)적으로 분포하며, 인구 밀도와 인구 이동, 인구 성장 단계는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고 동시에 지역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14. [과학] 진한 황산을 희석할 때 순서는? 물을 붓고, 소량의 진한 황산을 붓는다.
15. [미술] 동양에서는 인물화를 인물의 신체적 모습뿐만 아니라 정신적 모습까지 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지칭하는 용어를 쓰시오. 전신사조
16. [총론]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위원회의 구성 : 교원, (교육행정가), 교육학 전문가, 교육과정 전문가,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산업체 인사 등
17. [국어] 독후활동으로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때에는 전형적인 감상문 쓰기 외에도 편지쓰기나 (일기 쓰기) 등으로 다양화하고, 듣기/말하기와 연계하여 작가 혹은 인물과의 가상 인터뷰, 미술교과와 연계한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을 하도록 한다.
18. [과학] Anderson의 교육목표 분류체계에 기초하여 질문의 유형을 쓰시오.
<질문> 만약 마찰이 없어진다면 세상은 어떻게 될까? 창출하기
창출하기
청킹 - 기이적분평창
19. [체육] 밑교 - 위급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므로 응급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는 (체험)중심의 활동을 선정한다. 따라서 출혈/염좌/골절 등의 응급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모의상황에서 실연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선정한다.
20. [영어] 말하기 오류 원인 중 의사소통 전략으로 생기는 것을 영어로 쓰시오.Communication strategies
21. [총론]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 교육활동 전반을 통하여 남녀의 역할, (학력)과 직업, 종교, 이전거주지, 인종, 민족 등에 대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ㄴㅇㅎㅈㅈㅇㅇㅁ : 뇌연화증 잠이오면...
22. [체육] 5~6학년군 '경쟁'영역의 내용요소 8가지?
- 필드형 경쟁의 의미
- 필드형 게임의 기본 기능
- 필드형 게임의 (방법)과 기본 전략
- (책임감)
- 네트형 경쟁의 의미
- 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
- 네트형 게임의 (방법)과 기본 전략
- 배려
23. Input modification - Grammar : less c(omplex) utternces ; s(yntactic) modification
24. [사회] 뒷교 - 소집단 협동학습으로 기를 수 있는 소양 5가지?
1) 책무성
2) 참여의식
3)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4) 정의감
5) 협업능력
ㅊㅊ/ㅌㅈㅂ/ㅈㅎ : 칙촉 타존배 정협
4/28
1. [과학] 실험 수업 2가지
(ㄱ) : 실험하기 전에는 잘 알지 못했던 문제의 해답이나 정보를 찾는 기능 탐구적 실험
(ㄴ) : 이미 알려진 과학적 사실, 개념, 일반화 등을 확증하거나 예증하는 증거를 찾는 기능 예시적 실험
2. [창체] 진로활동 -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개성)과 (소질)을 인식하고, 일과 직업에 대해 편견이 없는 마음과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진로활동 = 자기이해활동, 진로탐색활동, 진로설계활동
3. [사회] 일상생활에서 가계와 기업에 의한 경제활동 사례를 조사하고 합리적 선택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가상)의 상황을 설정해 연습해볼 수 있다.
4. [총론] 초등학교 교육목표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3)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4)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5. [사회] 경제성장에 따른 사회변동 및 관련 문제에 대한 시사자료를 찾아 (신문)만들기 활동을 하거나 간단한 (동영상) 제작을 안내할 수 있다.
6. [6체02-03] 거리 도전의 결과를 시기별로 측정하여 (도전 과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평가한다.
'기타 공부 > 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9 - 국어 과목 집중 오답노트 (0) | 2021.04.29 |
---|---|
4/29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29 |
4/28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28 |
뒷교 - cloze test [1단계] (0) | 2021.04.28 |
4/27 - 양치기 오답노트 (0) | 2021.04.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