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암의 생각상자
들어가며
이번 시간에는 교사 언어(teacher talk)를 알아봅시다. TEE를 위해서 교사는 학습자에게 알맞은 수준의 언어를 구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교사 언어의 의미, 교사 언어의 특징, 교사의 질문 유형을 알아봅시다.
교사 언어 teacher talk
가. 교사 언어
교사가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조정한 후 구사하는 제2언어
나. 교사 언어의 특징
1) 반복적이다.
2) 천천히 정확한 발음으로 말한다.
3) 문법, 어휘를 조정하여 말한다.
가) 문법: 덜 복잡한 구조로 교사 언어를 구사함
나) 어휘: 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를 사용하여 교사 언어를 구사함
4) 담화를 조정하여 말한다.
다. 교사 질문의 유형
1) referential questions: 모르는 정보를 얻기 위해 하는 질문
2) display questions: 답을 알고 있으나 학습자가 인지하고 있는지 또는 대답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
3) open questions: 답이 정해져 있지 않고 열린 질문
4) closed questions: 답이 하나로(제한적으로) 정해져 있는 질문
확인문제
1) 교사 언어의 특징
- 천천히 정확한 발음으로 말한다.
- 문법, 어휘를 조정하여 말한다.
- 담화를 조정하여 말한다.
[2~4] 다음에 해당하는 교사언어의 유형을 쓰시오.
2) 답을 알고 있으나 학습자가 인지하고 있는지 또는 대답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
답: display questions
3) 답이 하나로(제한적으로) 정해져 있는 질문
답: closed questions
4) 모르는 정보를 얻기 위해 하는 질문
답: referential questions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 > 교과교육론&모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임용 국어 / 과정 중심 쓰기 지도 / 쓰기 전략 정리 (0) | 2023.07.27 |
---|---|
[과학의 본성] 과학의 일반적 특성, 과학의 구성 요소 (1) | 2023.07.23 |
[초등임용영어] 학습자 전략 2 - 의사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ies) 총정리 (0) | 2023.07.20 |
[초등임용영어] 학습자 전략 1 - 학습 전략(learning strategies) 총정리 (2) | 2023.07.19 |
[초등임용] 도덕 6수업 과정절차 (0) | 2023.05.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