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대비 온라인암기장/교과교육론&모형

교사 언어(teacher talk)의 의미, 특징, 질문 유형 | 초등영어교육론

by 온암 2023. 7. 21.

온암의 생각상자

들어가며

이번 시간에는 교사 언어(teacher talk)를 알아봅시다. TEE를 위해서 교사는 학습자에게 알맞은 수준의 언어를 구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교사 언어의 의미, 교사 언어의 특징, 교사의 질문 유형을 알아봅시다.


 

교사 언어 teacher talk


  가. 교사 언어

  교사가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조정한 후 구사하는 제2언어

  나. 교사 언어의 특징

    1) 반복적이다.
    2) 천천히 정확한 발음으로 말한다.
    3) 문법, 어휘를 조정하여 말한다.
      가) 문법: 덜 복잡한 구조로 교사 언어를 구사함
      나) 어휘: 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를 사용하여 교사 언어를 구사함
    4) 담화를 조정하여 말한다.

  다. 교사 질문의 유형

    1) referential questions: 모르는 정보를 얻기 위해 하는 질문
    2) display questions: 답을 알고 있으나 학습자가 인지하고 있는지 또는 대답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
    3) open questions: 답이 정해져 있지 않고 열린 질문
    4) closed questions: 답이 하나로(제한적으로) 정해져 있는 질문

확인문제

   1) 교사 언어의 특징

 

    - 반복적이다.
    - 천천히 정확한 발음으로 말한다.
    - 문법, 어휘를 조정하여 말한다.
    - 담화를 조정하여 말한다.



  [2~4] 다음에 해당하는 교사언어의 유형을 쓰시오.

 

  2) 답을 알고 있으나 학습자가 인지하고 있는지 또는 대답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
  답: display questions
  3) 답이 하나로(제한적으로) 정해져 있는 질문
  답: closed questions
  4) 모르는 정보를 얻기 위해 하는 질문
  답: referential question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