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공부/초등임용 공부했던 자료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4) : 도형 내용 체계

by 온암 2020. 7. 15.

온암의 생각상자

| 같이 보면 좋은 글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3) : 수와 연산 내용 체계

| 목차

- 도형 영역 핵심 개념

- 도형 영역 내용 요소

- 도형 영역 관련 기능


| 도형 영역 핵심 개념

도형 영역의 핵심 개념은 평면도형입체도형입니다.

사람이 모양을 범주화하는 도형은 크게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이 있으며, 이들은

초등 수학교육의 주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개념의 일반화된 지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평면도형

주변의 모양은 여러 가지 평면도형으로 범주화되고, 각각의 평면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가진다.

 

(2) 입체도형

주변의 모양은 여러 가지 입체도형으로 범주화되고, 각각의 입체도형은 고유한 성질을 가진다.

 

일반화된 지식의 키워드는 '주변의 모양', '범주화', '고유한 성질'입니다.

- 주변의 모양 : 수학과는 생활 주변 현상을 수학적으로 보는 교과입니다. 생활 주변의 모양은 도형 영역의 소재가 됩니다.

- 범주화 : 도형은 그 성질에 따라 분류하고 구별할 수 있습니다.

- 고유한 성질 : 각 도형은 그 도형만이 가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 도형 영역 내용 요소

도형 영역의 내용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2학년군 

   가. 평면도형

    - 평면도형의 모양

    - 평면도형과 그 구성 요소

   나. 입체도형

    - 입체도형의 모양

 

(2) 3-4학년군

   가. 평면도형

    - 도형의 기초

    - 원의 구성요소

    - 여러 가지 삼각형

    - 여러 가지 사각형

    - 다각형

    - 평면도형의 이동

 

(3) 5-6학년군

   가. 평면도형

   - 합동

   - 대칭

   나. 입체도형

   - 직육면체, 정육면체

   - 각기둥, 각뿔

   - 원기둥, 원뿔, 구

   - 입체도형의 공간 감각

 


| 도형 영역 관련 기능

도형 영역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들기, 꾸미기, 그리기, 구별하기, 분류하기, 활용하기, 이름짓기, 이해하기, 채우기, 추론하기, 설명하기, 규칙찾기, 조작하기, 표현하기, 추측하기, 확인하기, 문제 해결하기

 

  가. 모든 영역에 공통된 기능

  - 표현하기

  - 이해하기

  - 설명하기

  - 문제 해결하기

 

  나. 도형 나타내기

  - 만들기

  - 꾸미기

  - 그리기

  - 채우기

 

  다. 범주화하기

  - 구별하기

  - 분류하기

  - 이름짓기

 

  라. 추론 및 활용하기

  - 활용하기

  - 추론하기

  - 추측하기

  - 확인하기

  - 규칙찾기

  - 조작하기


| 확인해보기

(1) 도형 영역의 두 가지 핵심 개념은?

 

(2) '여러 가지 삼각형'은 도형의 어떤 학년군별 내용 요소인가?

 

(3) 다음 중 도형 영역과 관련 없는 기능은?

추론하기, 그리기, 이름짓기, 확인하기, 채우기, 비교하기


 

댓글